본문 바로가기

AI Feed
Tech & Product/AI, 더 쉽게

인공지능 및 IT 용어 정리

MLOps에서 언급되었던, AI 및 IT관련 용어를 요약하여 정리합니다.

 

 

정보 사일로

곡식 등을 저장하는 저장 탑(silo)에서부터 유래한 단어로, 회사 내 조직들 간에 서로 소통, 협업을 하지 않는 배타적인 관리 체제를 말합니다.

 

정보는 각각의 조직 내에서만 공유 되고 이러한 현상은 각 부서 간 협업이 쉽지 않게 하며, 시너지를 낼 수 없게 만듭니다.

 

 

일반적인 정보 사일로

(정보 사일로 참고)

 

 

 

DevOps

DevOps는 Dev + Ops로, 소프트웨어의 개발 + 운영의 합성어 입니다. 소프트웨어 개발자와 정보기술 전문가 간의 소통, 협업, 통합을 강조하는 개발 환경이나 문화를 일컫습니다. 데브옵스의 목적은 개발조직과 운영조직간의 상호 의존적인 대응이며, 지속적 통합(CI)과 지속적 배포(CD)를 운영 과정에 도입해 소프트웨어 제품, 서비스를 빠른 시간에 개발, 배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DevOps 모델에서는 개발조직과 운영조직이 더 이상 ‘사일로’에 묶여 있지 않습니다. 때로는 이 두 조직이 단일 팀으로 병합되어 엔지니어가 개발에서 테스트, 배포, 운영에 이르기까지 전체 애플리케이션 수명 주기에 걸쳐 작업하고 단일 기능에 한정되지 않은 광범위한 기술을 개발합니다.

 

(데브옵스 https://aws.amazon.com/ko/devops/what-is-devops/)

 

 

 

CI/CD

CI : 지속적인 통합을 말합니다. Continuous Integration으로, 여러 개발자들이 함께 개발을 진행하는 경우, 이들이 각각의 기능 개발 작업을 동시에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CI를 통해 개발자들은 코드의 변경사항을 정기적인 빌드, 테스트를 진행하여 공유 repository에 통합이 됩니다. 이를 통해 각각의 개발자들이 개발한 코드 간의 충돌을 방어 할 수 있습니다.

 

CD : 지속적인 서비스 제공을 말합니다. Continuous Delivery또는 Continuous Deployment를 의미합니다. 개발자의 변경사항이 repository 뿐만 아니라, 고객의 프로덕션 환경까지 배포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서비스 사용자는 빠르게 개선된, 변경된 프로덕션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CI와 CD 자동화를 통해 업무를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CI/CD(지속적 통합/지속적 제공): 개념, 방법, 장점, 구현 과정)

(CI/CD란 무엇인가 (Feat. DevOps 엔지니어))